3.2. 최인훈
최인훈의 모든 작품들은 철저한 자기인식에서 출발하고 있으며, 상황과 현실에 대한 지식인의 고뇌와 방황과 좌절을 특이한 소설적 구도를 통해 형상화하는 특성을 가진다.
김현이 “정치사적인 측면에서 보자면 1960년은 학생들의 해이었지만, 소설사적인 측면에서 보자면 그것은「광장
Ⅰ. 개요
황순원 단편소설의 분석을 통해서 드러나는 그의 독특한 소설 미학은 서로 대립적이고 이질적인 두 요소를 공존의 관계로 이해하려는 관점에서 종합하는 데에 있다. 이 역시 근본적으로는 월남 실향민으로서의 작가의 자기 정체성에서 연유한다. 본고는 이를 라캉의 은유적 압축으로 설명
Ⅰ. 개요
황순원 문학의 출발점은, 근원적 모성으로서의 의미를 지니는 고향 상실이다. 원체험의 의미를 지니는 고향 상실은 황순원 단편에 있어서 실향민 의식으로 나타나게 된다. 이때 실향민 의식은 다음 세 가지 의미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첫째, 일제 식민지 치하에서의 고국 상실이다. 둘째, 이
Ⅰ. 개요
황순원 단편에서 근원적 모성 결핍에 의한 주인공들의 욕망의 좌절은 현실의 불모성을 초래한다. 고향의 상실과 같은 의미를 지니는 모성(maternity)의 결핍은 특히 부성(paternity)의 타락을 야기한다. 그 결과 타락한 현실의 중심부에 위치하는 부성은 삶에 대한 부정적 인식을 갖게 된다. 이러
작품 외적 혹은 내적으로 조명할 수 있다.
먼저 평양 서성리는 작가의 전기적 삶과 어느 정도 연관이 있어 보인다. 황순원은 1915년 평안남도 대동군 재경면에서 태어나는데, 일곱 살 되던 해 집안이 평양으로 이사하고 2년 뒤 황순원은 평양 숭덕학교에 들어간다. 1929년에는 정주 오산중학교에 입학하
황순원의 소설에서는 이러한 액자 형식이 많이 발견되는데, 이는 황순원이 민담이나 설화 등으로 전해 내려오는 이야기를 소설화한 작품이 많기 때문이다. 또한 이 소설에서는 세세한 묘사나 직접적인 대화의 사용이 절제되고 서술적인 문체가 주류를 이루고 있다. 이는 액자 속의 내용이 마치 청자(聽
작품이다. 작자는 부산 피난 시절 잠잘 방 때문에 곤욕을 당했으며 그의 부인과 아들들이 껌과 신문을 팔아야 했던 처참한 시절이 있었다고 한다. 이 같은 작가의 체험이 이 작품의 중심 소재가 된다.
이에 여기에서는 1) 황순원의 생애와 시대적 배경, 2)「어둠속에 찍힌 판화」작품의 분석, 마지막으로
있기 때문이다. 황순원의 초기 작품들이 성인의 가열한 현실보다는 유년기의 순진의 세계에 바탕해 있다는 점에서 타당한 분석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황순원의 이러한 통과제의적 경향의 작품이 초기 작품 이후에는 거의 발견되지 않는다는 점에서 전체적인 분석의 틀로는 한계점을 지닌다.
『나무들 비탈에 서다』 소개
(1) 작품과 시대상황
이데올로기의 첨예한 대립을 이루고 있던 냉전시대에 그 대립이 가시적으로 폭발한 것이 1950년 6월 25일에 발발한 한국전쟁이다. 갑작스러운 전쟁으로 인해 젊은이들은 전쟁터로 내몰렸고 수많은 피난민들이 쫓겨 내려왔다. 무수한 젊은이들이
, 예술원상, 3·1문학상, 대한민국 문학상 등을 수상하였다. 1942년 이후 일제의 한글말살정책으로 평양에서 향리 빙장리로 지냈다. <기러기> <병든 나비> <애> <황노인> <머리> <세레나드> <노새> <맹산할머니> <독 짓는 늙은이> 등의 단편과 시 <그날> 등 많은 작품을 써두고 8·15광복을 맞았다.